학산문화원

회원가입 로그인 마이페이지 문화일정

home > 문화원소개 > 문화원소개

문화원소개

학산문화원소개

미추홀구학산문화원은 지방문화원진흥법(1994. 1. 17 법률 제4718호) 제4조 제1항에 의거하여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문화사업 수행을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입니다.

설립취지
학산문화원은 미추홀구 구민들의 문화활성화를 위한 발을 딛기로 했습니다.

우리 미추홀구는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오롯이 간직해온 인천의 뿌리이자 근현대의 숱한 영욕을 치루어낸 격동의 땅입니다.
그런 문화의 산실임에도 미추홀구 문화를 대표할만한 실질적인 문화주체가 뚜렷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미추홀구의 뜻 있는 원로와 문화예술인들은 미추홀구문화원 창립준비위원회를 결성, 미추홀구 구민의 문화 활성화를 위한 걸음을 딛기로 했습니다.
미래는 과거를 돌아보는 것에서 온다고 했던 바, 미추홀구는 미래 인천을 여는 비밀의 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역사문화의 깊은 뜻을 헤아려 우리는 문화원의 이름을「학산서원」에서 따와「학산」이라고 짓고 그 의미를 널리 전하는 질박한 그릇이 되고자 합니다.
학산서원은 조선조 숙종 34년에 준공되었던 것으로, 문학산 남단에 자리잡았던 인천 정신의 산실입니다.
그 정신을 되살려 우리 미추홀구 학산문화원은 선조들의 역사문화 정신을 창발적 사고로 계승 발전시킬 것을 다짐합니다.
또한 미추홀구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인들과 구민들을 위한 인천문화의 한 협의체로서 문화의 질적 향상을 주도하며 인천문화의 중심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구심적인 역할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지역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위한 안정적인 문화활동 공간을 확보해줌과 동시에 구민들에게 함께 즐길 수 있는 열린 문화공간을 제공해나갈 것입니다.
미추홀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애향심을 고취하며 문화창달의 자리 매김을 구현해 나갈 문화원설립에 미추홀구 구민 모두의 관심과 사랑을 기대합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오랜 미래, 마당문화예술 생태계
미추홀구 주산인 문학산을 중심으로 선사시대 이후부터 인천의 역사와 문화의 발원지이며, 학산서원, 도호부청사, 향교 등 역사문화유산과 여러 무형문화재가 산재한 지역이다. 이런 ‘오랜’전통과 문화유산에 미추홀구 주민들의 창의적 상상과 실천이 더해 미추홀구다운 ‘미래’를 만들고, ‘하는 이’와 ‘보는 이’의 경계 없이 더불어 어우러지던 공동체문화예술의 상징적 공간이었던 ‘마당’을 모토로 주민들이 문화를 향유하고, 창작하며, 나아가서 지역문화를 창조하는 데 문화원이 그 場이 되고자 한다.
이는 주민이 문화향유와 창작의 주체(시민의 문화리더십 향상)가 되고, 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선순환 되는 문화예술 생태계를 미추홀구라는 지역공동체로부터 만들어가는 동시에 미추홀구의 문화적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
문화예술로 살아나는 원인천의 중심, 미추홀구!
'오랜 미래, 마당문화예술 생태계'를 이루기 위해 지역공동체를 위한 문화예술의 발신처로서 구도심 미추홀구가 아니라 문화예술로 다시 살아나는 원(原)인천의 중심 미추홀구로의 위상을 회복하는 것을 중심 목표로 지역주민, 예술가 누구든 지역공동체와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문화예술의 발신자로 문화원을 마당 삼고, 문화원은 이 발신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제도, 시설 운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자 한다.
학산문화원 사업범위

학산문화원 사업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