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학산문화원

회원가입 로그인 마이페이지 문화일정

home > 문화원사업 > 학산마을영화 > 학산마을영화

학산마을영화

문화사업발자취

  • 지역거점네트워크란
  • 남구지역거점네트워크

학산커뮤니티문화예술교육 ‘더불어 꿈꾸는 마을’

남구학산문화원은 2007년~2009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로, 2010년~2011년 지역거점네트워크사업 운영으로 지역과 만나왔습니다.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지역자원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통합문화예술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사업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남구학산문화원은 앞으로 지역의 특성(현안, 주민의 환경, 욕구)을 더욱 세밀하게 반영하고 재조명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일회적 교육의 공급,수요라는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학습자의 지속적인 활동 기반마련, 자발적 문화예술활동을 위한 역량강화, 지역 자원 간 네트워크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마련하며, 지역 내 인프라, 인적자원, 콘텐츠를 심화, 조직하여 공동체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실현해 가고자 합니다.

지역 내 각각의 기관, 단체, 예술가, 주민의 꿈이 함께 모이고 엮여, 이루어가고 또한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그것이 예술을 통해 가장 창조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발휘되기를 희망합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인천광역시 남구가 주최하고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는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으로 사업의 취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ㅇ 지역사회의 자생적 문화예술 향유 기반 조성
 - 지역 예술인과 주민 간 교류 활동을 통한 문화적 소통 활성화 
 - 지역의 다양한 기반 시설에 문화예술교육 도입을 통한 활동 공간 확대
 - 특성화된 문화예술 콘텐츠의 발굴을 통한 창의적 활동 확대
ㅇ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통합 계기 마련
 - 문화적,경제적으로 소외된 대상의 발굴을 통한 지역사회 교류
 - 세대 간, 계층 간 교류 활동을 통한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 계기 마련